본문 바로가기
사랑과 관계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는 나 자신과의 관계!

by 에레아나 2013. 3. 31.
반응형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는 나 자신과의 관계>







내가 지금 나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사랑스러운 일은 무엇인가?


매일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다면 

언제나 마음을 활짝 열고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지금 나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사랑스러운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세상을 살아가면서 스스로에게 던지라고 

가르친 이들은 없을 것이다. 

그 동안 우리는 대부분 이렇게 자문하라고 배워왔다. 


내가 이걸 충분히 잘 하고 있는건가?


내가 이것을 충분히 빠르게 해치웠나?


친구와 비교해서 잘 하고 있는가?


난 도대체 뭐가 잘못된 거지? 


라고 자문한다. 그러나 스스로에게 

내가 지금 나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사랑스러운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게 된다면, 아마도 자신이 뭔가 잘못되었다는 답변은 

떠오르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스스로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스스로에게 사랑의 질문을 던진다면, 

그와 같은 답변은 떠오르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을 통해 자신과의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고 

이렇게 자신과의 관계가 서서히 바뀌면서 우리의 인생도 달라진다. 



우리들이 갖는 문제의 대부분은 사랑이 부족하다는 느낌과 이러한 

사랑의 부족분을 외부로부터 채우려는 노력에서 기인한다. 


우리가 스스로를 충분히 사랑하지 않을 때, 

우리는 미친듯이 여러가지 일을 한다. 

일을 통하거나 또는 돈을 벌어 자신을 사랑해줄 남자를 가지게 됨으로써 

성취감과 충만함을 느끼려 하는 것이다. 

어떤 남자가 척 나타나서 모든 것을 좋게 만들어주면, 

그것으로 자신이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거의 모든 남자가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은 그런 식으로 풀리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가 우리 자신과 갖는 관계는 

가슴 대 가슴의 사랑스러운 관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남자로부터 사랑을 구하기 전에 우리는 스스로를 먼저 사랑해야 한다.


비록 아주 오래전의 일이라 해도 뭔가 과거에 했던 말이나 했던 일, 

그리고 자신이 저질렀던 실수에 대해 스스로에게 

앙심이나 불만을 품고 있을 때, 

또 자신에게 화가 나거나 실망한 상태일 때, 

우리는 스스로가 원하는 것을 갖도록 허락하지 않는다.

 

그것은 이렇게 간단한 것이다. 명절에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는 것을 생각해보자. 

어떤 사람에 대해 별로 좋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그 사람에게는 선물을 주고 싶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는 정말로 좋은 것을 주고 싶을 것이다.


우리는 자신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대한다. 

스스로에게 화가 나고 실망한 만큼 우리는 스스로에게 좋은 것을 주지 않는다. 

또한 스스로에게 불만과 원한을 갖고 있는 사람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좋은 것들 중 하나가 남자와의 만남이라면, 

스스로에게 그러한 관계를 갖지 못하도록 할 것이다.


지금 당장 이 모든 개념을 다 흡수할 수 없다 하더라도 걱정하지 말라. 

자신을 좀 더 잘 대함으로써, 그리고 조금 더 스스로를 용서함으로써 

우리는 인생 바꾸기를 시작할 수 있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실천이다. 


"내가 지금 나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사랑스러운 일은 무엇인가?"

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인내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자신이 뭔가 잘못된 게 아님을 아는 것이다.


내가 뭔가 모자란 게 아님을

스스로에게 좋은 것을 너그럽게 줄 수 있어야 함을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이기적인 것과는 다른 것임을

내가 자신과 사랑에 빠질 때, 

내 주위의 모든 사람에게 득이 된다는 것을

남자와 사귀면서도 나를 돌볼 수 있음을

나를 사랑할 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음을

내가 원하는 것을 부드럽게 요구할 수 있음을

어렵지만 내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이 자기 사랑임을

자신에게 마음이 열렸을 때 주변의 사랑을 받아들일 수 있음을

나 자신과 사랑에 빠졌을 때,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발산할 수 있음을



왕자는 없다 中 172p





반응형

댓글